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은 인간이 일생동안 어떻게, 왜 성장하고 변화하며 적응하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과학적 연구이다. 처음에는 유아와 어린이를 중심으로 한 분야가 청소년기, 성인발달, 노화 그리고 생활 전반으로 확대됐다. 발달 심리학자들은 생각, 감정 그리고 행동이 일생 동안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영역은 변화를 신체 발달, 인지 발달 및 사회적 정서 발달의 세 가지 주요 요인으로 검토한다. 이 세가지는 운동기술, 지도 기능, 도덕적 이해, 언어 습득, 사회 변화, 성격, 정서 발달, 자기 개념 및 정체성 형성을 포함한 광범위한 주제를 포함한다.

 

발달 심리학은 자연과 교육이 인간의 발달 과정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맥락을 바꾸는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다. 많은 연구자들은 사회적 배경과 구축된 환경을 포함하여 개인의 특성, 행동 및 환경적 요인 간의 상호작용에 관심이 있다. 발달 심리학에 대한 현재의 논쟁은 신경 가소성에 대한 생물학적 본질주의와 동적 발달 시스템에 대한 발달 단계를 포함한다. 발달 심리학의 연구에는 몇 가지 한계가 있지만, 연구원들은 현재 생물학적 요인과 생활 단계로의 전환이 우리의 행동과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발달 심리학엔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는데, 그 안에는 교육심리학, 아동정신병리학, 법의학적 발달심리학, 아동발달심리학, 인지심리학, 생태심리학, 문화심리학 등이 있다. 20세기 발달의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로는 유리 브론펜브레너, 에릭 에릭슨, 지그문트 프로이트, 안나 프로이트, 장 피아제, 바바라 로고프, 에스터 테렌 그리고 레프비고츠키가 있다.

 

 

발달심리학의 역사

Jean-Jacques Rousseau와 John B. Watson은 일발적으로 현대 발달 심리학의 기초로 인용된다. 18세기 중반  Jean Jacques Rousseau는 Emile에서 유아, 어린이 및 청소년기의 세 가지 발달 단계를 설명했습니다. 루소의 아이디어는 당시 교육자들에 의해 채택되고 지지되었다.

 

발달 심리학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일생 동안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특정한 변화 인지, 사회, 지적 그리고 성격이 어떻게 그리고 왜 이렇어나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많은 이론가들이 이 심리학 분야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그들 중 한 명인 에릭슨은 8단계의 심리 발달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그는 인간이 일생 동안 단계적으로 발달하며 그것이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믿었다.

 

찰스 다원

19세기 말 다원의 진환론에 정통한 심리학자들이 심리 발달에 대한 진화론적 성명을 착기 시작했다. 그 중 개척 심리학자. G.스탠리 홀은 유년기의 나이를 인류의 이전 나이와 연관지으려 했다. 방법과 과정이 같은 주제에 대한 에세이를 쓴 제임스 마트 볼드원은 발달 심리학 이론에서 중요한 역학을 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개념이 발전적이어서 대중의 인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정신발달

첫 번째 생후 1년 반경에 끝나는 구강 단계이다. 구강 단계에서 아이는 입으로 빨거나 다른 행동을 취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낀다.

 

두 번째 단계는 항문단계, 약 1년 반에서 1년 반에서 3년까지이다. 항문 단계에서 아이는 항문을 보호하고 종종 그의 배변에 매료된다. 이 발달기는 아이가 화장실에서 훈련을 받을 때 흔히 일어난다. 그 아이는 배설물과 소변에 관심이 있다. 아이들은 자신들의 부모로부터 독립적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한다. 그들은 주장과 자율성을 갈망하기 시작한다.

 

세 번째는 남근기로 3세에서 5세 사이에 진행된다. 대부분의 사람의 성격은 이 나이에 형성된다. 남근 단계에서 아이는 자신의 성기를 자각하게 된다. 즐거움은 이성에 대한 인정과 사랑에서 나온다.

 

네 번째는 5세부터 사춘기까지 발생하는 잠복기다. 잠복기 동안 아이의 성정 관심사는 억제된다.

 

다섯번 째는 사춘기부터 성인까지 진행되는 생식기 단계이다. 사춘기가 오기 시작함에 따라 아이들은 이제 성숙해졌고,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들을 생각하기 시작한다. 즐거움은 다른 사람들의 애정 감정에서 나온다.

 

프로이트는 의식이 무의식을 표현하려고 하는 것을 억제하려고 했기 때문에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긴장이 있다고 믿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그는 아이디, 자아, 수퍼레고의 세 가지 성격 구조를 개발했다. 이 세가지 중 가장 원시적인 것은 아이디는 쾌락추구와 고통 회피라는 쾌락의 원리에 따라 작용한다. 슈퍼레고는 비판적이고 도덕적인 역할을 하는 반면, 자아는 슈퍼레고와 아이디의 욕망 사이를 중재하는 조직적이고 현실적인 부분이다.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인지 발달 이론스위스의 이론가 장 피아제는 아이들은 자신의 신체적 그리고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적극적으로 구축함으로써 학습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이의 학습을 돕는 어른의 역할은 적절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이론의 경험적 근거가 되는 아이들을 인터뷰하는 그의 기술에서 그는 아이들이 그들의 생각을 드러내도록 하기 위해 소크라테스식 심문과 유사한 것을 사용했다. 그는 아동의 신체적, 사회적 세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필연적인 모순 발생이 발달의 주요 원인 중의 하나라고 주장했다. 아이의 이러한 모순을 해결함으로써 그는 균형이라고 불리는 발달 과정을 더 통합적이고 진보된 형태의 상호작용을 이끌어 내었다.

 

피아제는 지적 발달은 균형을 잡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단계들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각 단계는 아이가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숙달해야 하는 단계로 구성된다. 그는 이 단계들이 서로 구별된 것은 아니지만, 각 단계는 지속적인 학습과정의 일환으로 이전 단계에 의존한다고 믿는다. 그는 모터센터. 작동 전 단계, 콘크리트 및 작동 양식의 네가지 단계를 제안했다. 비록 그는 이러한 단계들이 특정한 나이에 발생한다고 믿진 않지만, 많은 연구들이 이러한 인지 능력이 언제 발생해야 하는지를 결정했다.